요즘 노후에 대한 고민을 좀 하게 되었습니다. 애드센스 및 다양한 디지털노마드에 대한 것들을 공부하고 실행해보면서도 막연하게 노후준비가 잘 되고 있는 것인가?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이로인해서 좀더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만들어서 파이어족으로써 노후준비를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파이어족 이건 무슨 뜻이고 파이어족의 자산은 어느정도가 되어야 하는 것인지 파이프라인은 무슨 말인지 그리고 어떻게 준비해야 파이프라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인지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파이어족 뜻은?
이 파이어족의 뜻은 30대 말부터 40대 초반까지 은퇴를 목표로하면서 경제활동을 하면서 20대부터 극단적 소비를 줄이며 은퇴자금을 마련해 살아가겠다는 사람들을 의미하는 뜻 입니다. 어느정도로 극단적이냐면 월급을 350만원을 받는다고 하면 월급의 80%를 저축하고 나머지 금액으로 생활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퇴직하여 1년간의 생활비를 계산해 100살까지 살 수 있는 돈을 모아두는 방식 입니다.
예시로써 300만원 월급 80% 저축 그럼 남은 60만원으로 1년간 저축 720만원 ,10년이면 7,200만원, 30년이면 21억 6천만원이 됩니다. 이런 저축 계산을 한다면 사람이 살아가는데 어떻게 소비 없이 살아가냐? 라고 이야기 하지만 저는 현재 담배도 끊고 술도 끊은 상황에서 저축되는 돈으로 생각하면 파이어족이 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도 볼 수 있겠더라구요. 그러나 진정한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서는 고소득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죠. 그리고 이런 고소득을 만들기 위해서는 투잡 또는 파이프라인을 만들어야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파이어족을 거부하고 오늘만을 위하여 사는 사람들을 우리는 욜로족이라고도 합니다.
욜로족과 파이어족 차이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서 욜로족이 많이 줄었다고 이야기도 합니다. 그러나 욜로족은 없어질 수 없다고 생각하는데 욜로족은 파이어족과는 정반대되는 말로써 보통 카푸어라는 말과 비슷합니다. 즉 허세와 가오 지금 현실에 대한 당장 만 생각하는 사람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내가 힘들고 궁핍해도 당장 나자신의 만족을 위해서 하루를 살아가는 사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미래는 없다? 이렇게 보면 됩니다.
그러나 사람은 나이가 들고 노후에는 회사에서도 정리해고를 당하게 됩니다. 내가 사업을 하고 사장이고 재벌3세라면 괜찮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나중에 나이들어서 모아둔 돈도 없고 집도 없는 현실에서 정부의 보조금 지원금으로만 살아가게 되는 삶을 살아야 된다는 말이 됩니다. 즉 파이어족은 당장의 편안함과 만족감을 버리고 미래를 좀더 슬기롭고 행복하게 보내기 위한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들이라고 볼 수 있고, 욜로족은 미래는 없고 오늘 당장만 생각하면 오늘의 만족감만을 생각하는 사람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파이어족 자산은? 얼마나 필요할까?
그럼 미래를 준비하고 노후준비를 하여 노후대책을 위한 파이어족 자산은 얼마나 필요한걸까? 이 자산에 대해서는 개개인에 대한 차이가 있습니다. 노후에는 그냥 먹고 자고 쉬는데 문제만 없이 기본 소득만 죽을 때까지 있으면 된다 라는 생각을 하는 사람 또는 먹고 자고 쉬는데 있어서 내가 하고자 하는 즐기고자 하는 것을 하면서 살 수 있는 삶을 위한 자산을 가지고 있는 것을 생각하게 됩니다.
그리고 내집이 있고 내 차가 있느냐 없느냐에 대한 생각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적는 저도 솔직히 파이어족 자산은 많으면 많을 수록 좋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다다익선]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후대책을 위한 충분한 자산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파이프라인을 준비하게 되는 것이구요.
파이프라인 뜻은?
파이프라인은 경제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그리고 이 단어는 송유관이 여러 갈래로 연결되었고 그것이 한곳으로 흘러들어오는 것에 대한 의미를 따온것으로 다양한 라인에서 다양한 사업 다양한 수익구조 다양한 작업구조 등이 한곳으로 수입이 흘러들어온다 라는 것을 이야기 하는 뜻입니다.
파이프라인 구축은?
파이프라인 구축은 다양한 의미로 이야기 할 수 있지만 해당 포스팅의 주제가 노후대책을 위한 파이프라인 구축 입니다. 그래서 젊은 시절 부터 준비해서 만들어 갈 수 있는 파이프라인은 완전한 자동화 수입이 아닌 반 자동화 수입을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블로소득을 이야기 하지만 블로소득은 있을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있다고 하여도 블로소득만 믿는 다면 사람은 망가지게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반 자동화 수입을 구축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들을 몇가지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노후대책을 위한 파이프라인 구축 [첫번째 연금소득입니다. 노후를 위한 파이프라인은 개인연금소득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 개인연금소득에서는 연금보험, 연금저축, 연금펀드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두번째 온라인 소득 입니다. 현재 파이어족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말로 젊은 시절부터 준비해서 노후준비를 위한 온라인 소득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것들 입니다. (애드센스, 애드포스트, 데이블, 제휴마케팅) 여러 종류가 있고 이것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들은 단일페이지, 블로그, 켜뮤니티, 앱, 미디어 등 다양한 플랫폼들이 있습니다.]
[세번째 금융소득입니다. 이건 꼭 필요한 소득입니다. 금융 소득은 주식, 코인, NFT 등 정말 다양합니다. 주식만 잘 준비해도 노후대책은 충분히 대처할 수 있지만 코인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그리고 코인과 NFT는 미래의 금융 사업중 하나라고 할 수 있기에 조금씩이라도 준비해서 소소한 투자가 미래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옛날 회사 직장동료가 비트코인을 살 때 저걸로 어떻게 라는 생각을 했고 시덥잖게 생각했지만 어느순간 비트코인은 엄청난 재산을 만들어주기도 했습니다. 어떤 것도 정보와 지식 그리고 지혜가 필요하다고 생각할 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