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시간 앉아 있는 사람들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것중 하나가 치질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이것이 처음에는 항문 주변에 굉장히 작은 혹같이 생긴듯하면서 이상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때 잘 확인하셔야 하는데 항문에 콩알만한 딲딱한 혹이 만져지고 이것을 만지면 통증이 있다!? 그렇다면 외치핵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이 치핵의 경우 직장과 항문의 정맥혈관과 점막, 주변 조직이 압력을 받아서 늘어나고 튀어나온 상태로 치핵은 크게 내치핵과 외치핵으로 나뉘게 될 수 있습니다.
내치핵은? 직장과 항문 사이에 있는 항문관 부위에 생긴것으로 점차 항문 밖으로 빠져나오는 증상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외치핵은?항문 입구 밖의 피부로 덮여있는 부위에서 나타나는 증상인데 이것은 단단한 피부로 출혈보다는 혈전이 자주 생기는데 혈전이 생기게 되면 부으면서 심각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항문부의 가려움, 분비물 등이 나타나기도 하고 혈전과 혈관 확장이 반복이 되어서 피부가 늘어지게 되는 경우들도 있다 합니다. 중요한건 외치핵이 일반적으로 몇일 내로 가라앉기도 합니다. 그런데 증상이 심하다고 생각된다면 꼭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그럼 항문주의 혹인 치질 중에 항문주위농양 생기는 원인은 대장균 등에 대한 감염, 당뇨병환자, 암 등으로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 염증성 장 질환 환자들에게 잘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 발열을 동반하는 항문 주위 농양에서는 항문 주위가 부어올르면서 심한 통증과 발열이 동반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통증같은 경우 앉거나 걸을 떄 배변시에 더욱 심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고름, 분비물이나 항문 주위가 지저분해진다던지 항문 주위가 작은 구멍이 생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치료는 무조건 내과에 방문하여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쉽게 발견도 가능하고 빠르게 치료도 가능하다고 하지만 오래 두면 항문암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 합니다.
항문 성기에 나는 여러개의 혹으로 곤지름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항문의 혹중에서 하나로 곤지름이라는 성병이 원인인 경우도 있다 합니다. 이것은 작은 사마귀 또는 닭벼슬 모양의 돌기가 생기기도 하고 색깔로는 분홍색 또는 흰색을 띈다고 합니다. 그리고 혹이 약하여 건드리면 쉽게 피가 나기도 한다 합니다. 이것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바이러스의 한종류라고 하는데 유두종 바이러스에 의하여 생기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전염력이 강하여 한번의 성접촉으로 감염될 확률이 50%정도라고 합니다. 이것의 치료방법으로는 로션, 젤등을 이용한 약물 치료나 냉동치료, 레이저 치료, 절제수술등의 외과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