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채비율 계산법 "계산기, 마이너스" 간략히 설명

반응형

부채비율 계산법

금융재테크를 하기 위해서는 여러 용어를 알고 있어야 조금이라도 더 좋은 주식을 매매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식투자할 때 해당회사의 재무제표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재무제표는 현재 그회사의 상황과 재무현황을 자세하게 알 수 있는 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 표를 볼때 가장 먼저 보는 것은 회사의 자산 규모, 자본의 규모 대비 부채를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지금부터 말하는 것이 부채비율에 대한 부분입니다.

 

부채비율 계산법과 확인사항

부채비율이란 [회사의 부채 ÷ 자기자본 / 부채 ÷ 자산]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부채는 타인의 자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타인의 자본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기에 채권에 대한 불안감은 항상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무차입 경영을 하는 회사들도 있는데 이것은 경영진의 의사결정 사항으로써 재무현황을 견고히 가져가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채비율 계산하는방법

그래서 부채비율 계산법은 어떻게 해야되는 것이냐? [(부채총계 ÷ 자본총계) x 100으로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계산식으로는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계산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꼭 회사가 본인 자본으로 운영하지 않기에 어느정도의 부채비율이 좋은 것인지 기준을 알아야 하는데 그 기준은 부채비율 계산법으로 산출한 값을 살펴보면 표준비율 100% 이하이고 일반적 200% 이하면 회사의 건정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0% 이상은 건정성이 좋지 않아서 기업이 위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